러시아 가수 알수(Алсу)는 소위 러시아어를 전공한 학생들이 가장 좋아하는 여성가수로 한때 유명했다. 2000년대 전후로 그녀의 앨범 한 장이 없는 한국 학생이 없다고 할 정도였다. 개인적으로 알수는 대단한 가창력이 있다기 보다는 가사 전달력이 뛰어난 가수라는 소견이다.
그럼 그녀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해 보도록 하자.
알수(사피나 알수 랄리포노바, Сафина Алсу Ралифовна)는 1983년 6월 27일 따따르스딴 공화국의 '부굴(이)마 시(市)'에서 태어났다. 러시아 가수이긴 하지만, 러시아 전통의 슬라브 민족이 아닌 따따르 민족 출신인 셈이다. 더군다나 그녀는 이슬람교 신자이다.
알수의 가족들을 살펴보면, 알수의 부친(라리프 라필로비치 사핀)은 러시아 연방 내 알타이 공화국의 상원의원이며, 그녀의 모친(라지야 이스하꼬브나)은 건축기사이다. 부모의 직업에서 알 수 있듯이 그녀는 유복한 집안에서 태어나 성장했다. 이러한 배경은 알수가 가수로 데뷔하고 해외무대까지 진출하는데 상당한 도움이 된다. 알수에게는 두명의 남자형제가 있는데 오빠인 마라트(테니스 선수 '마라트 사핀'과 동명이인)와 남동생 레나르드이다.
알수는 9세가 되던해 까지 가족과 함께 시베리아 쮸멘스까야 지역에 있는 코갈르임 시(市)에서 자랐다. 5세 되던해 생일날 알수의 부모는 그녀에게 피아노를 선물했고, 그때부터 알수는 가수로써의 소양을 키우기 시작했다. 그리고 1992년 알수는 러시아의 수도 모스크바의 전문음악 학교에 진학하게 된다.
1993년부터 1998년까지 알수는 미국 뉴욕과 코펜하겐, 스웨덴, 런던 등에서 체류하며 연수를 받는다. 1997년 모스크바에서의 학업 1년을 제외하고 해외에서 체류하며 학업을 이어가게 된다. 소위 조기 유학을 하게된 셈이다.
알수가 일생 처음으로 무대에 선것은 1993년 스위스에서 였다. 물론 정식 가수 데뷔가 아닌 여름 캠프에서 가장 친한 여자친구 올가 부끄발리너(현 가수)의 부탁 때문이었다. 그 무대에서 알수는 휘트니 휴스턴의 당시 히트곡 'I Will Always Love You'를 불렀다. 당시 알수는 가수에 대한 막연한 동경은 있었지만 무대 공포증을 가진 10대 소녀였다고 한다.
알수의 가수데뷔 기회는 우연한 기회에서 오게 된다. 1998년 알수는 오빠의 결혼식에서 축가를 부르게 되는데 이 결혼식에 참석한 유명한 프로듀서이자 프로듀서 센터 '메가폴'의 회장인 발레리 벨로쩨르꼬브스끼가 그 모습을 보게 된다. 발레리 벨로쩰꼬브스끼는 그녀에게서 스타성을 발견하게 되고 그녀가 가수로 데뷔하는데 도움을 주게 된다.
1999년 2월 1일 알수는 겨울꿈(Зимний Сон)이란 곡으로 처음으로 TV 방송에 데뷔하게 된다. 그 순간부터 알수는 가수라는 타이틀로 생을 살아가게 된다. 알수는 1999년 데뷔앨범 <알수>로 첫번째 순회공연을 치르기도 한다. 그리고 러시아 가수 중에는 역대 처음으로 세계적인 유명 음반사인 유니버셜과 장기 계약을 하게 된다.
당시 10대의 알수는 러시아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지 못해 많은 활동을 하지는 못한다. 영국에서 고등학교 학업을 이어가야 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알수는 2000년 5월 스위스 스톡홀름에서 열린 유로비전 송 콘테스트에서 러시아 가수로써는 처음으로 2위 자리를 차지하기도 한다. 유니버셜에서도 알수의 스타성을 러시아로만 한정짓지 않기 위해 당대 최고의 섹시 가수중에 한 명인 엔리케 이글라시아스와의 듀엣앨범(You're My № 1')을 작하기도 한다.
2001년 5월 2일 알수는 몬테 가를로에서 열린 'World Music Awards'에 참여하게 되고 그해 러시아에서 최고의 앨범 판매량을 기록한 가수가 된다. 이해에는 영어권 공략을 목표로 세계 명 작곡가들에게 곡을 받아 영어 앨범 'Alsou'를 발표하기도 한다.
2002년 프로듀서 발레리 벨로쩰꼬브스끼와 결별한 알수는 새로운 프로듀서로 알렉산드르 쉡첸코와 같이 일하게 된다. 더불어 세계적으로 유명한 메니저인 데니스 인글스비와 계약하게 된다. 데니스 인글스비는 영국의 R&B가수인 크렉 데이비스의 공동 프로듀싱을 한 메니저겸 프로듀서이다.
이 해에 알수는 싱어송 라이터로써의 영역으로 넘어오게 된다. 이전까지 돈많은 부모를 만나 좋은 작곡, 작사가들의 곡을 부르기만 했던 알수로써는 새로운 도전이었던 셈이다. 알수는 처음으로 자신이 작곡한 2곡을 영화 OST에 넣게 된다.
알수는 2003년부터 현재까지 영어, 러시아어 앨범 발표와 콘서트를 통해 꾸준한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2006년 재벌 2세와 결혼해 현재 행복한 신혼생활을 보내고 있다.
뮤비 : 겨울꿈(Зимний сон)
뮤비 : 가을(Осень)
뮤비 : Вefore you love me
싱글 "''Always On My Mind''", (2004) Universal Music Russia
앨범 "19", 2003 Universal Music
앨범 "나에게 가을이 찾아왔어요", (2002) ''REAL'', ''Iceberg Music''
개정판 앨범 "알수(Алсу)", (2001) ''REAL'', ''Iceberg Music''